home 국가공인자격증 > 노인스포츠지도사
라이센스플러스

노인스포츠지도사 2015-12-29 / 9,009 건

노인스포츠지도사란?

국민체육진흥법 제 11 조 내지 제 12조, 국민체육진흥법 시행령 제 3조 내지 제 11조의 3, 국민체육진흥법 시행규칙 제 14조 내지 제 23조에 의거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주관하고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체육지도자 자격검정원장이 시행하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소정의 연수교육을 받은 자를 말한다.


업무 및 활동영역
노인스포츠지도사는 사설체육시설, 직장, 생활체육동호인 단체 등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유지 여가선용 등 노인생활체육 참여자의 목적을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개발, 수집 및 지도하고 체육시설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 국내에는 공공체육시설 2만개, 민간체육시설 6만개로 도합 8만개 이상의 체육시설이 있으나 이들 시설을 적절히 관리하고 운영할 전문성을 가진 스포츠지도사가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더불어 취업시장이 변화함에 따라 체육관련회사 뿐만 아니라 기업체까지 일반 생활스포츠는 물론 노인스포츠 관련자의 세분화, 전문화된 취업형태가 다양해자고 있으며 특히, 고령화 사회에 노인시설이나 복지관 등에서 다양한 노인 스포츠 지도 활동을 이끌어 갈 수 있으므로 일반인은 물론 학생, 주부,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도 스포츠지도사로 활동이 가능하다.

 

 

시험안내 및 응시자격

응시자격은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능하고,

시험과목은 필기공통 4과목과 노인체육론 필수 1과목으로 모두 객관식으로 치루어지며 합격하면 실무연수를 통하여 자격증이 주어진다.

 

 

2015년 스포츠지도사 주요 개정사항
필기시험
9과목>5과목으로 축소과목축소로 저년대비 응시수월

종목추가
시험종목 12과목추가대상별 세분화로 전문영역 확대

검정 및 연수 면제대상 확대
다른종목으로 동급 자격 취득 시 검정 및 연수 면제 가능과목축소로 저년 대비 응시 수월

 
▶ 그동안 2014년까지는 스포츠지도사 자격의 필기시험이 연수를 먼저 받은 후에 시행되어지며,

법 개정과 제도 개편으로 필기시험을 먼저 치루고 필기시험의 합격자에 한해 연수교육을 받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제 자격을 취득 하려는 사람은 먼저 필기시험에 대비한 이론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

 


기타



노인스포츠지도사 전망
국가발전과 국민의식 향상 및 식생활 개선 등으로 인간의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이제는 건강한 삶이 국민의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노인생활스포츠 활성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노인체육지도자의 양성으로 국민건강 생활에 일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국민체육진흥법을 개정하여 전문적이고 세분화 된 스포츠지도자의 양성과 배출을 통해 국민건강생활의 지도자 역할을 하도록 기반을 조성하였다.

이에 따라 종전에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으로 양분화 되었던 스포츠지도자의 자격 종목과 종류를 지도내용과 지도대상, 분야 및 수준 등을 기준으로 세분화 하여 노인스포츠지도사로서 법적, 제도적 정착과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노인스포츠지도사는 문화관광부가 주관하고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시행하는 시험을 통하여 자격을 취득한 후 노인생활체육 참여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목적을 충족 시켜주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정보제공 등의 역할과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다.